프랑스, 지하디스트에 가담한 딸에게 보낸 경제적 지원 처벌 받을까 ? HIT: 434
작성자 : 관리자 
2017.12.13 (07:59)


                                                  수빈 12월 둘쨰주 기사 사진.jpg

지난 10월 말 시리아에 쿠르드 자치정부 군대에 자신의 세 아이와 붙잡힌 프랑스인 지하디스트 여성 마르고 뒤브뢰이(Margaux Dubreuil)의 부모가 12 8일 금요일 테러리스트 기업에 자금조달명목으로 조사를 받았다. 27세의 이혼녀로 알려진 이 여성은 지하디스트 조직원으로 합류하기 위해 2013년 시리아로 떠났다. 르몽드지에 따르면 이 여성의 부모는 2013년 부터 « 10,000~15,000 유로 »가량을 송금한 혐의로 조사를 받게 되었다. 송금된 돈은 테러리스트 활동에 직접 지원된 것은 아니며, 해당 여성의 기본적인 생활비로 사용된 것으로 보이지만, 법원의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수사는 2016 11월부터 파리지방검찰청에서 시작된 조사의 일환으로 이제까지는 일반 사법경찰관에 의한 일반수사(enquête préliminaire)였으나 지난 12 8일 금요일에는 수사판사(juge d’instruction)에 의한 수사(information judiciaire)로 넘어갔다. 혐의는 « 테러범죄자들에 협력, 테러리스트 기업과 연계한 미성년자 사취 및 테러리스트 기업에 자금조달(association de malfaiteurs terroriste criminelle, soustraction de mineur en relation avec une entreprise terroriste et financement d’une entreprise terroriste) »이다.

 

각각 51, 53세로 방데와 루아르-아틀란타크 지역 출신인 마르고 뒤브뢰이의 부모는 사항의 심각성이 명백함에도 불구하고 사법통제(le controle judiciaire)의 상태로 풀려났다. « [이 사법 통제(Ce contrôle judiciaire)]는 이 사건이 부모로서 딸과 아이들을 돕기 위해 나선 것이며 결코 딸이 가담한 조직을 후원하기 위함이 아니라는 점에서 정당한 결정이다 »라고 이들의 변호사들은 밝혔다.

 

지난 11 9일 이 여성은 프랑스 TV 채널인 France 2 에 출연해 얼굴을 공개하고 락카에서 쿠르드군에 붙잡혔을 당시 포로 생활을 했던 자신의 경험을 증언했다. 뿐만 아니라 IS 조직에 가담했던 생활과 이미 사망한 프랑스인 지하디스트들과의 결혼생활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이야기했으며, 5개월, 3, 6세인 세 아이들을 프랑스로 데려올 수 있도록 간청했다.

 

마르고 뒤브뢰이(Margaux Dubreuil)의 부모와 같은 사례는 처음이 아니다. 르몽드 기사에 따르면, 10여 명의 프랑스인 지하디스트들의 부모나 형제,자매가 수사심리에 올라 비슷한 사법절차를 밟고 있거나 재판을 받았다. 지난 9월에는 43세의 한 어머니가 자신의 아들이 출국부터 IS에 가담하기까지 재정지원을 했다는 혐의로 징역 2년형을 선고받기도 했다. 이 여성은 판결을 두고 이중 처벌이라며 반발하였는데 그의 아들은 2016년 여름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마르고 뒤브뢰이 부모의 변호사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불거질 수 있는 외교적 문제를 걱정하며 다음 단계는 프랑스 정부가 마르고의 아이들에 대해 어떤 방법과 조치를 취해야할까 고민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현재 (쿠르드군에) 붙잡혀 있으며 언제까지 내버려둘 수는 없는 상황이다. 그 아이들이 돌아올 수 있도록 어떤 방법이든 동원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IS가 붕괴되기 시작한 이후 이라크-시리아 지역에서 붙잡혀 공식적으로 신상이 파악된 프랑스인 조직원들의 수는 10여명이다. 하지만 이는 성인의 숫자일 뿐 아이들이나 미성년자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잠재적으로 최소 700명의 성인과 500명의 아이들이 이 지역에서 포로생활을 하고 있거나 주변국가로 흩어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파리지성 / 김수빈 foxy2520@naver.com>


9월 새학기 초등학교 3학년(CE2)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프랑스 국가(國歌)인‘라 마르세이애즈(La Marseillaise)..
유럽연합(EU/Union européenne)이‘플라스틱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EU가 해양 쓰레기를 줄일 방안으로 2021년..
프랑스의 흡연자 100만명이 1년 새 담배를 끊는 역사적 감소세로 당국이 보건 정책의 성공을 자부하고 있..
프랑스 정부가 지난 수년간 날로 악화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온 보건의료체제 개편에 나선다. 의료환경..
한국에서 « 우주소년 아톰 » 이라는 제목의 만화영화로 인기를 끌었던 일본 만화 « 철완 아..
피자만큼 대중적인 음식이 또 있을까…, 싶은 정도로 세계인들이 즐기는 피자. 그 중 전 세계 많은 국가..
에트레타(Étretat)는 프랑스 북부 오트노르망디주 세느마리티므(département de la Seine-Maritime en Normandie)도에 ..
파리(Paris) 베르시 거리(rue de Bercy)에 위치한 재정 경제부 (Le ministère de l’Économie et des Finances) (출저 ..
  “시청 앞 광장보다 Champ de mars 광장에는 더 많은 공간이 있을 것” 이라고 안느 이달고 파리시장..
    본격적인 바캉스 기간을 맞이하여 SNCF는 공식 성명을 통해 “매일 600편 이상의 TGV가 ..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