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2개 국어 병용(Bilinguisme) 프로제 수업 방식 HIT: 256
작성자 : 관리자 
2018.07.06 (05:59)



noname01.jpg


2018-2019년 신학년 부터 에손(Essonne,91)() 소재 15여 개 학교에서2개 국어 병용(Bilinguisme)*수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해당 도시는 팔레조(Palaiseau), 플라토 사클레(plateau de Saclay)와 에브리-쿠르쿠론느(Evry-Courcouronnes)이다.

* 2개 국어 병용(Bilinguisme)에 대한 개념과 의미를 정확히 알아야 신학년 부터 새롭게 시도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할 수 있다. 2개 국어 병용(Bilinguisme)은 기존의 영어 과목 수업에서 처럼 학생이 영어, 언어배운다(apprendre)’거나습득해서안다는 개념이 아니다. 다시말해, 영어를 교과과목의 하나로 배우는 것이 아니다. 이를 위해 이 프로제가 실시되는 학교에서는 영어을 모국어로 사용하는 교사에 의해 자연스럽게 교과 수업이 (영어로) 진행된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 학생들은주당 5-6시간 영어로 진행되는 종합 학습(역사-지리, 순수예술, 스포츠)을 가지게 되는 방식이다.

올해2018년 신학년 부터 에손(Essonne)() 소재 15여 개 학교에서 시작 예정인2개 국어 병용(Bilinguisme)프로제에 대한 해당 지역 학부모들과 관련인들의 관심이 뜨겁다. 특히, 어떤 방식으로 수업이 구성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크다.

이번 새로운 교육 조치는 두 가지 방식으로 구성될 것이다. 먼저, 플라토 사클레(plateau de Saclay)에서는 학생들이 종합 학습(역사-지리, 순수예술, 스포츠)으로 주당 5-6시간의 영어로 이루어진 수업을 받게 될 것이다.


« 교사의 절반은 프랑스인(2개 국어 구사자), 나머지 반은 영국인 » 
두 도시의 합병 운영을 원하는 에브리-쿠르쿠론느(Evry-Courcouronnes)에서 이 프로그램은 더욱 « 야심찬 » 것이다. « 이 프로그램은 50 50으로 배분되어 연계 운영될 것이다 » 라며 « 학생들은 연속으로 프랑스어 12시간, 이어서 다음 12시간은 전체적으로 영어 수업을 받게 될 것이다 » 라고 리오넬 타르렛(Lionel Tarlet, 에손(Essonne,91)의 국립교육부(Éducation nationale)산하 교육 서비스부 디렉터)은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2개 국어 병용 교육 학급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교육 감독국에서는 « 교수들을 모집하는 중 »이다. « 영어가 그들(교사들)의 모국어이어야만 한다. 그리고 그들은 각각의 다른(해당) 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팀들의 교육방침과 의도에 잘 융합되고 통합되어야만 할 것 »이라고 강조한다.

팔레조(Palaiseau)에서는, 이 새로운 교육 시도와 관련해서 학교 및 각 관련 대표들이 매우 만족하는 상황이다. « 솔직히 관심이 매우 지대하다 »고 그레고와르 드 라스테리으(Grégoire de Lasteyrie)시장은 말한다. 이 프로그램은 각 지방이 지금부터 2021년 우리 관할 지역에서 개교할 예정인 지방 국제 고등학교를 잘 보충해 줄 것이다. 우리는 이 교육시도를 매우 반긴다. 그리고 우리는 팔레조의 페리-바이앙(Ferry-Vaillant)학교에 좀 더 나은 이 제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재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알렸다 »고 밝혔다.


« () 전체에 일반화 된 2개 국어 병용 » 
교육부의 지침방향에 따라, 이들 2개국어 병용 클라스들은 « 지금까지 어마어마하게 지연된 것 »을 보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완벽한 영어 실력이 최우선 과제다 » 라고 리오넬 타르렛(Lionel Tarlet)은 강조한다. « 또한 아주 매력적인 도전 과제가 있다. 앞으로 몇 년 후, 많은 국외 거주자들이, 특히 브렉시트의 영향으로, --프랑스(Ile-de-France)에 도착하게 될 것이다. 그들에게 해외에 있는 프랑스 학교와 동등한(수준의) 교육기관들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지금부터 2년 안에, 교육청은 이 2개 국어 병용 학교들이 국제적인 인정과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즉 인증(labeliser/라벨 붙이기)작업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 우리는 점진적으로 에손(Essonne,91)()의 다른 지역 학교들에도 교육의 형평성과 공평성을 위해 그 조치가 확대 대기를 소망한다. 우리의 목적은 2개 국어 병용(bilinguisme)을 도() 전체 유치원과 초중등학교에 일반화 하는 것이다 »라고 밝혔.


<
파리지성 / 현 경, dongsimijs@gmail.com >


한국에서 « 우주소년 아톰 » 이라는 제목의 만화영화로 인기를 끌었던 일본 만화 « 철완 아..
피자만큼 대중적인 음식이 또 있을까…, 싶은 정도로 세계인들이 즐기는 피자. 그 중 전 세계 많은 국가..
에트레타(Étretat)는 프랑스 북부 오트노르망디주 세느마리티므(département de la Seine-Maritime en Normandie)도에 ..
파리(Paris) 베르시 거리(rue de Bercy)에 위치한 재정 경제부 (Le ministère de l’Économie et des Finances) (출저 ..
  “시청 앞 광장보다 Champ de mars 광장에는 더 많은 공간이 있을 것” 이라고 안느 이달고 파리시장..
    본격적인 바캉스 기간을 맞이하여 SNCF는 공식 성명을 통해 “매일 600편 이상의 TGV가 ..
CGT(노동총연맹)는 이번 여름 국철 개혁안에 반대하기 위한 새로운 파업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로랑브..
- 프랑스 가정집 다락방에 수십여년 동안 방치되었던 희귀 보물로 화제 - 18세기 청나라 최전성기를 구가..
« 어린왕자(Le Petit Prince)» (1943)의 작가 앙뚜와느 드 생떽쥐페리(앙뚜와느 마리 로제 드 생떽쥐페리..
2018-2019년 신학년 부터 에손(Essonne,91)도(道) 소재 15여 개 학교에서2개 국어 병용(Bilinguisme)*수업을 시..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