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노르망디(Normandie)의 해안마을 에트레타(Etretat) HIT: 127
작성자 : 관리자 
2018.08.04 (06:04)


에트레타(Étretat)는 프랑스 북부 오트노르망디주 세느마리티므(département de la Seine-Maritime en Normandie)도에 위치한 작은 도시다. 인구는 약 4 6천 여명이다.

33-1.jpg

트레타(Étretat). 자갈 깔린 알바트르 해안(Côte d'Albatre), 팔레즈 다발과 다몽(Falaise d'Aval et d’Amont) 절벽, L’Aiguille, les falaises (코끼리 바위)풍경(Photo :HK)

 

노르망디 지역의 해안도시로서 굵은 자갈이 깔린 알바트르 해안(Côte d'Albatre)을 끼고 있는 팔레즈 다발과 다몽(Falaise d'Aval et d’Amont) 절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코끼리 바위’가 잘 알려져 있다. 바다로 들어가 있는 바위 사이에 파도가 구멍을 내서 코끼리가 바닷물에 코를 대고 물을 빨아 먹는 듯한 모습이 이채로워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다. 팔레즈 다몽(Falaise d’Amont) 위에는 어부들의 수호신, 노트르담 드 라 가르드(Notre-Dame-de-la-Garde) 성당과 1927년 대서양 횡단에 도전하였던 뇡제세르(Nungesser)와 콜리(Coli)를 기리는 기념관이 있다.

19세기 이전까지만 해도 한적한 어촌마을에 불과하였지만 외젠 부댕,Eugène Boudin, 귀 드 모파상, Guy de Maupassant, 귀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 끌로드 모네,Claude Monet와 모리스 르블랑, Maurice Leblanc 등 많은 예술가들의 사랑을 받아 세상에 알려졌다.

 

 

13-540916.jpg

« 폭풍우가 지나간 에트레타 절벽, La falaise d'Etretat après l'orage», 귀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1870, 오르세 미술관 소장 ( 출처: 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RMN)

프랑스 사실주의 회화의 거장 귀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1819~1877) 작품. 쿠르베가 그린 약 20여 점의 바다 풍경 중 상당수는 에트레타의 독특한 풍경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것으로, 쿠르베는 에트르타 절벽을 다양한 시점과 기상 상태에서 관찰해 여러 점의 그림을 남겼다. 인상파 화가였던 모네 또한 이 지역을 종종 작품의 소재로 삼았다. 쿠르베는 당시에 퍼져있던 낭만주의 회화에 반발하여 일상적인 사건들을 그림의 주제로 택했다. 이를 사실주의라 한다. 1870년 쿠르베는 비평가와 대중 모두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었다. 또한 그 해는 작품을 판매하는데 있어 상업적으로도 성공한 해였다. 이 해 열린 살롱전에 그는 몇 달 전 노르망디의 해안에서 그린 두 점의 작품을 출품했다 : « 폭풍우 치는 바다(La Mer Orageuse) »« 폭풍우가 지나간 에트르타 절벽 »이 그 작품들이다. 쿠르베 풍경화의 특징은 멀리서 본 풍광을 화법에 담아내는 방식이다. 이는 과거 프랑쉬-콩테(Franche-Comté) 지역의 풍경을 그릴 때에는 자주 사용하지 않았던 방식이다. 바다풍경과 대기의 평화로운 조화도 빼놓을 수 없는 감상 포인트. 특히, 하늘은 그의 그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찬찬한 묘사가 전체적인 안정감을 선사한다. 대중에게 공개하여 호평을 받은 마지막 그림 중 하나인 이 그림에서 쿠르베는 사실주의와 전통적인 고전에 대한 야심을 잘 융합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 파리지성 / 현 경, dongsimijs@gmail.com >  

 

 

프랑스가 지난 주 EU(유럽연합/Union européenne)로부터 2019년 예산안에 포함된 부채축소 계획이 이전에 합의..
유럽의회(Les eurodéputés)가 빨대·접시 등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의 금지안(l’interdiction des produits en plastique ..
지난 10월 6일 영국 런던 소더비 경매에서 약 15억원(104파운드)에 팔린 뱅크시의 작품 « 풍선소녀(Girl with Ba..
유엔 자유권규약위원회(UNHRC/Un groupe d'experts de l'ONU )가 지난 23일 공공장소에서 얼굴을 가리는 복장의 착용..
9월 새학기 초등학교 3학년(CE2)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프랑스 국가(國歌)인‘라 마르세이애즈(La Marseillaise)..
유럽연합(EU/Union européenne)이‘플라스틱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EU가 해양 쓰레기를 줄일 방안으로 2021년..
프랑스의 흡연자 100만명이 1년 새 담배를 끊는 역사적 감소세로 당국이 보건 정책의 성공을 자부하고 있..
프랑스 정부가 지난 수년간 날로 악화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온 보건의료체제 개편에 나선다. 의료환경..
한국에서 « 우주소년 아톰 » 이라는 제목의 만화영화로 인기를 끌었던 일본 만화 « 철완 아..
피자만큼 대중적인 음식이 또 있을까…, 싶은 정도로 세계인들이 즐기는 피자. 그 중 전 세계 많은 국가..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