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무형유산‘나폴리 피자(Napoli pizza) 제조법’ HIT: 14
작성자 : 관리자 
2018.08.04 (06:14)


피자만큼 대중적인 음식이 또 있을까…, 싶은 정도로 세계인들이 즐기는 피자. 그 중 전 세계 많은 국가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대중 음식의 하나가 이탈리아 나폴리 피자(Napoli pizza). 이런 음식이 문화적 다양성과 창의성이 유지되고 보존해야 할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음식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34.jpg

이탈리아는 2016년 초반부터 약 200만 명에 달하는 주민 청원을 계기로나폴리 피자(Napoli pizza) 제조법의 유네스코 무형유산 등재를 추진해왔다. 그리고, 지난 2017 12 7일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등재가 확정되었다(제주도에서 열린 제12차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 간 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 당시 이탈리아 농림부 마르티나 장관은 트위터에 « 우리가 해냈다. 이는 이탈리아의 식문화 유산의 보호를 위한 또 하나의 진전 » 이라고 평가했다. 오랜 시간 중국과국수의 원조’를 두고 논쟁을 벌여왔던 이탈리아의 입장에서 당시 유네스코 등재는 피자 종주국의 지위를 공공히 확립할 수 있는 역사적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나폴리 피자 제조법은1715-1725년 이탈리아 미항 나폴리에서 처음 고안된 것으로 추정된다. 공중에 반죽을 돌리는 현란한 솜씨, 여러 세대를 거쳐 이어져 내려온 피자를 만들면서 부르는 노래와 이야기 등이 어우러져 유서깊은 사회적 의식의 경지까지 이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여기에, 나폴리 피자로 인정받으려면 피자 베이스의 두께가 3㎜를 넘어서는 안되며, 참나무 장작으로 달군 돌 오븐에서 6090초 정도 구워야 하는 등의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참고로 이탈리아와 다른 미국식 피자(제조법)의 특징은 두툼하게 반죽을 만드는 것이다.


나폴리 피자(Napoli pizza)의 무형문화 유산 등재는하층계급의 승리


 « 나폴리 피자의 유네스코 등재는 많은 권리를 가지지 않았던 하층 계급의 희생과 생기, 상상에 대한 세계의 인정 » 이라고 마리노 니콜라(나폴리 수오르 오르솔라 베닌카사 대학 사회인류학 연구소)이라 평가한바 있다. 그에 따르면, « 피자는 대중적이지만 저렴하고 민주적이면서 지속가능하다. 이것은 동시에 여러가지 일을 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나폴리와 같은 어려운 도시에서 살아남기위해 고안된 것이기 때문이다 ».


이탈리아의 국가 정체성이 담긴 피자


나폴리 피자의 변종이라 할 수 있는 또 하나의국민 피자마르게리타(margherita pizza)’를 빼놓을 수 없다. 나폴리 피자의 한 종류인 마르게리타 피자(margherita pizza) 1889년 만들어졌다. 사보이왕가의 움베르토 1(Umberto I)와 마르게리타(Margherita) 왕비가 나폴리를 방문했을 때라고 한다. 왕비의 요청으로 당대 유명 피자 요리사(피자이올로)였던 라파엘로 에스포지토가 기존의 바질과 토마토소스에 모차렐라 치즈를 추가해 만든 것이다. 이 피자에서 초록색과 흰색, 빨간색으로 이뤄진 이탈리아 국기가 유래했다는 설도 있다. 그만큼 나폴리피자와 이탈리아의 국가 정체성은 밀접한 상관 관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고 할 수 있다.


유네스코가 주목한나폴리 피자(Napoli pizza)’는 무엇인가 ?


오늘날 이탈리아 농무부에서는 나폴리 피자를 보호하고 다른 패스트푸드피자와 차별화하기 위하여 지침을 마련하였다. 지침에는 피자의 크기, 화덕의 종류, 토마토 및 밀가루의 종류 등 8개항을 규정하였다. 이 지침을 따르는 음식점에는 정부에서 보증서를 발급한다. 농무부 지침에 맞는 피자는 우선 •촉감이 쫄깃하고 부드러우며 쉽게 접을 수 있어야 한다. •전기화덕은 금지되며, 장작화덕에서 구워야 한다. •온도는 485℃로 한다. •형태는 둥근 모양이어야 한다. •크러스트 반죽은 반드시 손으로 해야 한다. •크러스트 두께는 2cm 이하로 만들어야 한다. •피자의 가운데는 두께가 0.3cm를 넘어서는 안 된다. •토핑은 토마토소스와 치즈만 사용한다. 이탈리아 농무부에서는 또한 나폴리 피자의 종류도 마리나라·마르게리타·엑스트라 마르게리타3가지로 제한한다. 마리나라는 마늘과 오레가노를 사용한 피자이다. 마르게리타는 아펜니노산맥 남쪽에서 생산하는 모차렐라치즈와 토마토소스를 사용하고 바질잎을 토핑한다. 엑스트라 마르게리타는 물소젖을 원유로 하여 만드는 남부 캄파니아산 모차렐라치즈와 토마토소스, 바질잎을 재료로 한다.


< 파리지성 / 현 경, dongsimijs@gmail.com >  


 

 

 

 

한국에서 « 우주소년 아톰 » 이라는 제목의 만화영화로 인기를 끌었던 일본 만화 « 철완 아..
피자만큼 대중적인 음식이 또 있을까…, 싶은 정도로 세계인들이 즐기는 피자. 그 중 전 세계 많은 국가..
에트레타(Étretat)는 프랑스 북부 오트노르망디주 세느마리티므(département de la Seine-Maritime en Normandie)도에 ..
파리(Paris) 베르시 거리(rue de Bercy)에 위치한 재정 경제부 (Le ministère de l’Économie et des Finances) (출저 ..
  “시청 앞 광장보다 Champ de mars 광장에는 더 많은 공간이 있을 것” 이라고 안느 이달고 파리시장..
    본격적인 바캉스 기간을 맞이하여 SNCF는 공식 성명을 통해 “매일 600편 이상의 TGV가 ..
CGT(노동총연맹)는 이번 여름 국철 개혁안에 반대하기 위한 새로운 파업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로랑브..
- 프랑스 가정집 다락방에 수십여년 동안 방치되었던 희귀 보물로 화제 - 18세기 청나라 최전성기를 구가..
« 어린왕자(Le Petit Prince)» (1943)의 작가 앙뚜와느 드 생떽쥐페리(앙뚜와느 마리 로제 드 생떽쥐페리..
2018-2019년 신학년 부터 에손(Essonne,91)도(道) 소재 15여 개 학교에서2개 국어 병용(Bilinguisme)*수업을 시..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끝